📌 1. 디자인 패턴이란?
🎯 개념:
-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.
-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개발할 경우 개발의 효율성과 유지보수성, 운용성이 높아지며, 프로그램의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.
🎯 정의 (쉽게 말하면):
프로그래머 선배들이 문제를 잘 해결했던 “방법 모음집”
- 우리가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비슷한 문제를 자주 만나게 된다.
- 선배 개발자들이 “이럴 땐 이렇게 푸는 게 좋더라” 하고 정리해놓은 설계 방법이 바로 디자인 패턴이다.
🧠 일상 비유:
책장을 만들 때, 매번 설계도 없이 만들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어렵다.
이떼, 유명한 [책장 조립 설명서]가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다.
디자인 패턴도 그런 소프트웨어 조립 설명서라고 보면 된다.
📚 2. 디자인 패턴의 3가지 큰 분류
디자인 패턴은 목적에 따라 다음 3가지로 나뉜다.
분류 | 개념 | 설명 |
생성 패턴 (Creational Pattern) |
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이다. | 즉, 객체를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패턴 |
구조 패턴 (Structural Pattern) |
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이다. | 즉, 객체들을 어떻게 연결할지에 대한 패턴 |
행동 패턴 (Behavioral Pattern) |
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이다. | 즉, 객체들이 어떻게 협력할지에 대한 패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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