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다이어그램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다.
크게 나누면 구조적(정적) 다이어그램과 행위적(동적) 다이어그램으로 나뉜다.
✅ 1. 구조적 다이어그램 (Structural Diagrams, aka 정적 다이어그램)
시스템의 **구조(구성 요소와 관계)**를 표현해. 즉,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 등 **변하지 않는 부분(정적 측면)**을 그린 거야.
🔸 주요 다이어그램 종류: [클객 컴배 복패]
다이어그램설명 [클객 컴배 복패]
클래스 다이어그램 | 클래스 간의 관계(상속, 연관, 집합 등)를 표현해. 가장 자주 쓰이는 다이어그램. |
객체 다이어그램 |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인스턴스 상태를 나타냄. 객체와 그 관계를 보여줘. |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|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(모듈)의 구조와 의존 관계 표현. |
배치 다이어그램 | 하드웨어 환경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배치되는지 보여줘 (서버, 노드 등). |
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| 객체 내부 구성요소와 포트를 나타냄. 클래스 내부 구조까지 세밀하게 표현. |
패키지 다이어그램 | 여러 클래스를 묶은 패키지 단위의 관계를 표현. |
👉 구조적 다이어그램 = 어떤 부품들로 시스템이 만들어졌는지 보여줌
✅ 2. 행위적 다이어그램 (Behavioral Diagrams, aka 동적 다이어그램)
시스템의 **동작(행위)**과 시간에 따른 변화, 즉 프로세스 흐름과 객체의 상호작용을 표현해. 즉, 시스템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보여줘.
🔸 주요 다이어그램 종류: [유시커 상활타]
다이어그램설명 [유시커 상활타]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| 사용자(액터)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시각화 (요구사항 분석 시 주로 사용). |
시퀀스 다이어그램 | 객체 간 메시지 교환 순서를 시간 순서대로 표현해 (누가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냈는지). |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| 객체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연결 구조에 중점. 시퀀스보다 구조를 강조. |
상태 다이어그램 | 객체나 시스템의 상태 변화 과정을 표현해 (상태 → 이벤트 → 상태 전이). |
활동 다이어그램 | 워크플로우나 절차(로직) 흐름을 표현. if-else, 반복, 병렬 흐름 등 표현 가능. |
타이밍 다이어그램 | 객체의 상태가 시간 축을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줌.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서 유용. |
👉 행위적 다이어그램 = 시스템이 시간 흐름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줌
🧠 정리: 구조 vs 행위
구분구조적 다이어그램행위적 다이어그램
구분 | 구조적 다이어그램 | 행위적 다이어그램 |
관점 | 시스템 구성 요소 중심 | 동작과 흐름 중심 |
시간적 변화 | 없음 (정적) | 있음 (동적) |
주요 내용 |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 등 | 유스케이스, 시퀀스, 상태, 활동 등 |
목적 | 구성을 명확히 | 행위 흐름을 명확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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